HOME   >> 진료과목 > 치아교정
 

오래된 교정법이지만 지금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튼튼하고 교정효과도 좋으나, 보기 흉한 것이 단점이다.
 
 
금속형 장치의 보기 흉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치아 색깔과 비슷한 세라믹으로 제작되었다. 금속보다 부서지기 쉽고, 와이어로 단단하게 고정하기도 힘들어 교정 기간이 조금 더 연장된다. 비용 또한 금속형보다 추가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최신 장치의 하나로 기존의 교정장치와 가장 차이점은 치아 이동 시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교정용 와이어와 교정장치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한다는 점이다.
마찰력을 현격히 줄일 수 있기에 치아 이동에 따를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아이동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으며, 교정치료의 초기 배열과정에서 치료중반까지의 내원 횟수가 일반교정에 비해 1/2~2/3 정도로 감소하므로 시간적 제약이 많은 학생, 직장인에게 추천되는 장치이다.
     
교정용 장치물이 치아 안쪽에 위치되어 매우 심미적이다. 하지만, 장치물로 인하여 혀에 상처가 잘 생기고 발음도 어눌해지기 쉽다. 치료 기간도 길고, 비용도 가장 고가이다.
     
 
투명한 재질로 된 마우스 가드처럼 생긴 교정기를 착용하고 있으면 치아 교정이 된다. 더불어 투명하고 얇아 끼고 있어도 남들이 알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일부 제한된 증례에서만 치료가 효과적이다.  
 
교정 치료가 끝나 치아가 가지런히 배열되었다 해도 치아는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재발)을 가집니다. 치아 이동에 의해 생긴 잇몸과 뼈의 변화가 안정된 상태로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현재의 치아 배열을 유지하기 위해 유지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